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관심사

[1081] 생각지도 못한 생각, 개 두 마리, 고정관념, 물론, 원래, 당연, 정상, 하기 싫은 일, 천적, 절제

by 최용우1 2023. 8. 28.

 

[최용우 원고지 한장 칼럼-만가지 생각]

 

1081. 생각지도 못한 생각

생각을 하는 것과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은 다릅니다. 생각을 하는 것은 행동과 결혼을 하여 결과라는 자식을 만들어내지만, 생각만 갖고 있으면 그것은 그냥 짝사랑일 뿐이어서 결실이 없습니다. 생각만 갖고 있는 사람은 그저 주어지는 대로 살지만, 생각을 하는 사람은 자기가 살고 싶은 대로 삶을 만들어서 삽니다.

 

1082. 개 두 마리

우리 안에는 올바른 판단을 방해하는 개 두 마리가 살고 있는데 편견()과 선입견입니다. 편견은 한쪽으로 치우쳐 공정하지 못한 생각을 하게 하는 개입니다. 선입견은 어떤 사람이나 사물 또는 주의나 주장에 대하여, 충분히 생각해보거나 직접 경험하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하게 어떤 결정을 내려버리게 하는 개입니다.

 

1083. 고정관념

관념은 파란 하늘에 흰구름 처럼 끊임없이 훌러가고 흘러와서 변합니다. 그런데 관념이 변하지 않고 어느 한 시점에 멈추어 굳어버리면 그것은 고정관념이 됩니다. 고정관념(固定觀念)이 마음속에 굳어지면 그것은 관념이 고장난 고장관념이 됩니다. 고정관념은 마치 동맹경화와 같아서 수많은 다른 후유증을 일으킵니다.

 

1084. 물론

우리가 평상시에 무심코 가장 많이 쓰는 단어가 물론입니다. 그럼요, 마땅히, 틀림없이, 더 말할 것도 없이, 당연하다는 의미입니다. 영어로는 of course는 상대방의 말에 동의를 할 때 쓰는 말입니다. 만약 아멘(amen)’을 한국말로 번역한다면 물론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물론입니다 하고 대답해야 합니다.

 

1085. 원래

원래는(元來) 본디, 처음 그대로, 원칙, 사물이 전해져 내려오는 내력의 맨 처음(본질)을 이르는 단어입니다. 그런데 본질이라는 말이 긍정적으로 쓰인다면 원래는 약간 부정적으로 쓰입니다. ‘너는 원래 그런 사람이야’, ‘난 원래 그래 자포자기하는 심정으로 원래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1086. 당연

당연(當然) 마땅히 그러하다 하고 상대방의 말에 격하게 긍정적으로 동의를 할 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요즘 젊은이들은 당연 당근이라고 합니다. 개그맨 이경규가 이문세(별명이 말)에게 당근 줄까 말밥 줄까?’하고 개그를 하자 이문세가 당근이지 하고 대답한 말이 유행하면서 당연 당근으로 바뀌었습니다.

 

1087. 정상

정상에 올라간 사람치고 정상인 사람은 없습니다.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는 그 일에 완전히 미쳐야 합니다. 사람들이 당신에게 미쳤다고 손가락질을 하면서 조롱한다면 당신은 지금 아주 잘하고 있는 중입니다. 지금 여기서 포기하지 않고 극복해 나간다면 당신은 조만간 조롱이 존경으로 바뀌는 것을 볼 것입니다.

 

1088. 하기 싫은 일

하기 싫은 일은 어린이나 어른이나 다 똑같이 힘든 일입니다. 어린이들은 대부분 하기 싫은 일은 안 하려고 하지요. 그러나 어른이 되면 하기 싫은 일도 꾹 참고 억지로라도 하게 됩니다. 어린이와 어른의 차이점이 거기에 있습니다. 나이만 많다고 다 어른이 아닙니다. 하기 싫은 일도 꾹 참고 해야 어른입니다.

 

1089. 천적

인도양 모리셔스 섬에서 서식했던 도도새는 천적이 없다보니 먹기만 하고 비행연습을 하지 않았다가 그곳을 찾은 포루투갈 사냥꾼들에게 다 잡혀 먹혀서 지금은 지구상에서 사라져버린 새입니다. 천적은 무척 불편하고 신경쓰이는 존재이지만 그러나 그 천적 때문에 삶에 긴장이 있고 천적 때문에 게을러지지 않습니다.

 

1090. 절제

절제는 마치 자동차의 브레이크 장치처럼 중요합니다. 절제 없는 믿음은 간증을 만들 수 없습니다. 육신의 삶이 균형을 유지해야 아름다운 것처럼 영적인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믿음, , 지식, 절제, 인내, 경건, 형제우애, 사랑은 조화를 이루어야 온전해집니다. 조화로운 삶을 이루기 위한 필수 조건이 바로 절제입니다.ⓒ최용우(전재및 재배포 대환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