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관심사

[711] 높아짐, 비판, 바울, 모정, 부모공경, 부모공경이란?, 상호공경, 한탄, 안 피곤하신 주님, 의지

by 최용우1 2023. 2. 17.

[최용우 원고지 한장 칼럼-만가지 생각]

 

711. 높아짐
낮은 곳에 있는 사람은 더 낮아질 것도 없습니다. 더 낮아질 것도 없는 사람이 '낮아짐'을 이야기하면 아무런 설득력이 없습니다. 그러니 가능한 한 자기가 하는 분야에서 최고로 높아져야 합니다. 애써서 높은 곳에 올랐거든 그런 다음에 '낮아짐'을 추구하세요. 높은 곳에 올라간 사람만 낮은 곳으로 내려올 수 있습니다.

 

712. 비판
비판은 상대방보다 내가 더 많이 알고, 더 높다는 교만한 마음에서 나옵니다. 비판은 열등감의 다른 표현입니다. 비판은 마음이 높은 곳에 있다는 증거입니다. 비판은 그 사람의 가치를 높여주는 것이 아니라 떨어뜨립니다. 사람들은 비판하는 사람에게 동의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속으로는 '다시 만나고 싶지 않아' 합니다.

 

713. 바울
신분도 마음도 높은 곳에 있어 하늘을 찌르던 사울이 다마스커스 길에서 예수님을 만난 후 낮은 자 중에서도 가장 낮은 사람 바울이 되었고, 또 '낮은 자가 되어라'고 로마인들에게 편지를 씁니다. 바울은 지옥의 장작불로나 쓸 사람들인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이방인들의 사도'가 되어 전도여행을 떠납니다.

 

714. 모정(母情)
프랑스 69명의 왕 중에 백성들에게 사랑 받고 존경받는 세 명의 왕이 있는데, 모두 친어머니의 젖을 먹고 친어머니의 품에서 사랑을 받고 자란 왕들이었다고 합니다. 사랑을 듬뿍 받은 경험이 백성들을 듬뿍 사랑하게 한 것입니다. 자녀들을 듬뿍 사랑하는 것은 부모가 세계인류평화에 기여하는 최고의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715. 부모공경
이 세상의 그 어떤 종교나 사회윤리, 전통도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소홀하게 다루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도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 효도하는 걸 절대적인 가치로 여깁니다. 성경도 십계명 중 인간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계명이 부모를 공경하라는 것이며 그렇게 하면 '장수'의 축복이 주어진다는 약속의 계명이기도 합니다.

 

716. 부모공경이란?
유대 전승은 부모공경에 대해 "아비에게 먹을 것과 마실 것을 주고, 입을 것과 덮을 것을 주며, 아비를 들고 나게 하고, 아비의 얼굴과 손과 발을 씻어 주는 것이다. 아들이든 딸이든 그렇게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자녀가 어렸을 때 부모가 베푼 사랑입니다. 부모공경은 부모의 생존을 책임진다는 의미입니다.

 

717. 상호공경
부모가 이 세상에 태어난 아이들을 먹이고 입히고 키워서 교육시키는 일이나, 자녀들이 기력이 소진한 부모들을 먹이고 입히고 움직여주는 일은 한 가정이나 사회가 생존해 나갈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들입니다. 이런 생존 규칙이 깨진 사회는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며 멀지않아 이 세상에서 자취를 감추고 말 것입니다.

 

718. 한탄
어느 때는 이런 한탄이 나올 때가 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나의 어려움을 모르고 계신다. 내 하나님께서는 나의 간절한 부르짖음을 무시하신다."(사40:27) 그런데 정말 하나님은 나의 어려움을 모르실까요? 정말 나의 간절한 부르짖음을 무시하고 계시는 중인가요?.... 그게 아니라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한탄의 기도를 합니다.

 

719. 안 피곤하신 주님
어떤 사람은 주께서 온 세상 사람들을 다 상대하시려면 얼마나 피곤하실까? 그러니 나라도 아무 일 안하고 가만히 있자... 라고 생각하지만, 그럴 필요 없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영원하신 하나님이시며, 온 세계를 창조하신 분이십니다. 주께서는 지치지도 않으시고 피곤해하지도 않으십니다.(사40:28)

 

720. 의지
어떤 부흥목사가 빚이 있는 사람 손들라고 하니까 교인들 60%가 손을 들더랍니다. 집 사기 위해 대출 받은 사람까지 다 손들라고 하니까 90%가 손을 들었습니다. 이 세상 하루하루 살아가기가 얼마나 힘드십니까? 여호와를 의지하면 여호와께서는 지친 사람에게 힘을 주시며, 약한 사람에게 능력을 넘치도록 주십니다.(사40:29)  ⓒ최용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