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수어록(묵상)

부활은 있다-마가복음12장26절(막12:26)

by 최용우1 2024. 5. 2.

[예수어록210] 부활은 있다-마가복음12장26절(막12:26)

<말씀>
 죽은 자가 살아난다는 것을 말할진대 
 너희가 모세의 책 중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말씀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막12:26) 

<응답>
 예! 그렇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죽은 사람의 부활을 두고 말하는 당신들은 
 모세의 책에 있는 가시덤불 이야기에서 하나님이 모세에게,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다’라고 
 ‘현재형’으로 하신 말씀을 읽어보지 못하였소?”라고 하셨습니다.

<묵상>
 죽으면 모든 것이 끝나버린다고 생각하는 사두개인들에게 
 예수님은 모세오경에 나오는 하나님이 가시떨기에서 
 모세를 만나주시는 장면을 언급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과거에 죽어버린 사람들인 
 ‘아브라함, 이삭 야곱’을 말씀하실 때, 
 그들의 하나님 ‘이었다’라고 과거형으로 말씀하지 않으시고 
 그들의 하나님 ‘이다’라고 현재형으로 말씀하셔서 
 그들이 지금 부활하여 하나님과 함께 있음을 암시하셨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언어는 현재와 과거 시제가 불분명할 때가 많지만 
 헬라어나 히브리어는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명확하다.

<기도>
 주님!
 그렇습니다. 죽은 자의 부활은 있습니다.
 저도 확고한 부활의 소망을 가지고 살아가게 하소서. 아멘

<성경> 마가복음12장26절(막12:26) -부활은 있다
---------------------------------
1.(개정) 죽은 자가 살아난다는 것을 말할진대 너희가 모세의 책 중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말씀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2.(개역) 죽은 자의 살아난다는 것을 의논할진대 너희가 모세의 책 중 가시나무떨기에 관한 글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말씀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3.(바른) 죽은 者들이 살아나는 일에 關하여 너희가 모세의 책 中에 가시나무 떨기에 關한 구절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지 읽지 못하였느냐? 말씀하시기를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다.' 하셨으니,
4.(표준) 죽은 사람들이 살아나는 일에 관해서는, 모세의 책에 떨기나무 이야기가 나오는 대목에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지를, 너희는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다' 하시지 않으셨느냐?
5.(킹제) 그러나 죽은 자의 살아남에 관하여 너희는 모세의 책 중 가시덤불에서 하나님께서 그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지 읽어 보지 못하였느냐? 말씀하시기를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라.'고 하셨느니라.
6.(쉬운)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나는 것에 대해서는, 모세의 책에 기록된 떨기나무 대목에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지를 읽어 보지 못했느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그리고 야곱의 하나님이다’라고 말씀하시지 않았느냐? 
7.(우리) 죽은 사람의 부활에 대해서는 모세의 책에 가시떨기나무가 나오는 곳에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다’ 하신 것을 읽어 보지 못했느냐?
8.(현어) 너희는 출애굽기에 있는 가시덤불 이야기에서 죽은 이들의 부활에 관한 글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말씀하시면서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라.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라고 일러주셨다.
9.(현인) 너희는 죽은 사람들의 부활에 대하여 모세의 떨기나무 기사에서 하나님이 모세에게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다.'라고 하신 말씀을 읽어 보지 못했느냐?
10.(공동) 너희는 모세의 책에 있는 가시덤불 대목에서 죽은 이들의 부활에 관한 글을 읽어 보지 못하였느냐? 거기서 하느님께서는 모세에게 나는 아브라함의 하느님이요, 이사악의 하느님이요, 야곱의 하느님이다 라고 하셨다.
11.(가톨) 그리고 죽은 이들이 되살아난다는 사실에 관해서는, 모세의 책에 있는 떨기나무 대목에서 하느님께서 모세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지 읽어 보지 않았느냐? ‘ 나는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12.(조선) 너희는 모세의 책에 있는 가시덤불 대목에서 죽은 아들의 부활에 관한 글을 읽어 보지 못하였느냐? 거기서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시다> 라고 하셨다.
13.(메시) 그리고 죽은 사람이 다 시 살아나는지에 대해서인데, 너희는 성경도 읽지 않느냐? 하나님께서는 떨기나무에서 모세에게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다'라고 말씀하셨다. '이었다'라고 하지 않으셨다.
14.(성경) 죽은 사람의 부활을 두고 말하는 당신들은 모세의 책에 있는 가시덤불 대목에서 하나님이 모세에게,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다' 라고 하신 말씀을 읽어보지 못하였소?
15.(구어) 여러분은 출이집트기에 있는가시덤불 이야기에서, 죽은 사람들의 부활에 관한 글을 읽어보지 못했습니까?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실 때,'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다.'라고 현재형으로 말씀하셨습니다.
16.(믿음) 죽은 사람의 부활을 두고 말하는 당신들은 모세의 책에 있는 가시덤불 이야기에서 하나님이 모세에게,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다' 라고 '현재형'으로 하신 말씀을 읽어보지 못하였소?
---------------------------------
1.(개정) 개역개정성경 /대한성서공회
2.(개역) 개역한글성경/대한성서공회 
3.(바른) 바른성경 /한국성경공회
4.(표준) 표준새번역 성경/대한성서공회
5.(킹제) 킹제임스성경 /말씀보존학회
6.(쉬운) 쉬운성경 /아가페
7.(우리) 우리말성경 /두란노
8.(현어) 현대어성경 /성서원
9.(현인) 현대인의성경 /생명의말씀사
10.(공동) 공동번역성경 /대한성서공회
11.(가톨) 가톨릭성경 /한국천주교주교회의
12.(조선) 조선어성경 /조선기독교연맹
13.(메시) 메시지성경 /유진피터슨 복있는사람
14.(성경) 성경 /이현주 삼인
15.(구어) 구어체성경/최창섭 바른말
16.(믿음) 믿음성경/최용우개인역
---------------------------------

반응형